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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을 나누는 언어의 여정

아동청소년 심리지원 서비스

목적

심리·행동 문제의 조기 발견 개입을 통한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

서비스 대상

소득 : 중위소득 150% 이하

연령 : 만 18세 이하 아동·청소년. 단, 고등학교 재학 중인 만 18세 이상 청소년의 경우 서비스 적용 대상으로 인정

선정 기준

1. 다음 중 어느 하나를 충족하는 아동·청소년 중 서비스 지원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 정서적 문제: 불안, 우울, 공포, 불안정 애착 등
  • 사회성 결여: 사회적 위축, 자기표현 및 대인관계의 어려움
  • 발달장애 경계: 언어 및 인지문제
  • 반항, 품행장애, 비행 등 기타 종합심리검사를 통해 문제로 파악된 경우
2. 욕구판단은 진단서(혹은 소견서)를 제출한 아동·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함.

진단서 각 지역 병원,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에 소속된 아동청소년 대상의 심리평가가 가능한 전문가 의사, 임상심리사, 청소년상담사가 수행한 임상심리평가 결과지가 첨부된 것이어야 함. (진단서(혹은 소견서)의 요약서도 첨부되어야 함)

임상심리평가는 부모보고 검사도구와 전문가보고 검사도구를 각각 필수로 하나를 선택하여 시행

  •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 정서적 문제: 불안, 우울, 공포, 불안정 애착 등
  • 사회성 결여: 사회적 위축, 자기표현 및 대인관계의 어려움
  • 발달장애 경계: 언어 및 인지문제
  • 반항, 품행장애, 비행 등 기타 종합심리검사를 통해 문제로 파악된 경우
※ 영유아발달지원서비스, 장애아동발달재활서비스와 중복지원 불가(행복 e-음에서 확인)

서비스 가격 및 제공 기간

서비스 가격 : 18만원/월

서비스 제공 기간 : 12개월, 재판정 1회

구분 1등급 2등급 3등급
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 중위소득 120% 이하 중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가 아닌 자 중위소득120%초과~150%이하
정부지원금 162천원 144천원 126천원
본인부담금 18천원 36천원 54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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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6개월마다 중간점검을 실시(서비스 제공기관에 의해)하여 서비스 지속적인 제공여부 등을 판단

재판정은 연속적인 서비스 공급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인정함

재판정 서류 : 사전/사후검사결과지, 서비스 종결평가서 제출

서비스 대상 욕구판정 및 진단서(소견서) 제출과정은 이전 서비스 신청과정과 동일함.

서비스 내용

서비스 내용 서비스 횟수
1. 기본서비스 (필수)
  • 아동·청소년의 조기개입서비스 기본프로그램
① 언어프로그램
  • 내용: 아동·청소년의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으로서 언어능력을 진단하고 언어문제 유형을 분석하며 이를 중재하는 치료프로그램임
  • 효과: 아동·청소년이 자신의 생각이나 욕구, 감정 등을 언어로 적절히 표현하며 또래나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능동적이고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촉진하고 심리. 정서적 문제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짐
② 놀이프로그램
  • 내용: 언어로 표현하고 전달하기 어려운 아동·청소년의 생각, 감정, 행동을 놀이를 통해 효과적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문제 극복과 잠재된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프로그램임
  • 효과: 아동·청소년은 놀이를 하면서 심리적 안정감을 느껴 불안감이나 방어적 태도가 줄어들고 긴장감과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성취감을 통해 자아존중감 향상과 다양한 문제해결을 시도하므로 아동청소년의 심리적, 행동적 문제 해결에 효과를 가짐
③ 미술프로그램
  • 내용: 시각적인 미술매체를 통해 내면의 손상된 부분에 올바른 변화를 주는 프로그램으로서 예술적인 자기표현 과정이 아동·청소년의 무의식을 활성화 시키고 창조적 기능을 자극하여 자기 치유능력 중진에 도움을 제공함
  • 효과: 미술표현으로 심리적 불안정과 손상된 감정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제공하고 아동·청소년시기의 자기표현 및 자아개념, 대인관계 기술을 발달시키며 문제행동 감소와 원만한 상호소통 및 적응에 긍정적 효과를 보임
④ 음악프로그램
  • 내용: 음악활동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문제성 있는 행동을 바람직하게 변화 시키는 프로그램으로서 아동·청소년의 내적/외적 요소들에 대한 내용들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치료계획 수립과 음악활동을 실행함
  • 효과: 다양한 음악활동을 통해 자유로운 창의적 표현과 더불어 감각 및 인지, 정서적 발달과 자존감을 향상시켜 아동·청소년의 긍정적인 정서발달과 함께 사회 구성원으로서 바람직한 성장을 도움
⑤ 심리상담프로그램
  • 내용: 아동·청소년이 심리적으로 건전하고 사회적으로 효율적인 특성을 학습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으로서 상담을 통해 사고, 정서, 행동 측면의 문제를 스스로 제거하거나 감소시킬 수 있게 함
  • 효과: 특히 청소년들은 다른 매체를 사용하지 않고 자신의 말로써 표현하므로 직접적인 문제해결의 효과를 꾀할 수 있으며, 자녀의 건강한 발달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족의 심리·정서적인 안정과 정신건강에 효과를 보임
    1. * 심리상담의 경우 아동·청소년을 중심으로 한 가족단위의 심리치료 적 개입을 포함하며 치료적 필요에 따라 회기별 상담에 참여하는 가족의 범위는 변동될 수 있음.
  • 부모상담 : 아동·청소년과 관련된 정보 제공/중재를 위한 부모상담(면담) 서비스
    1. * 부모상담의 유형은 아래의 3가지 방식 중 1가지를 택하여 진행할 수 있음
    2. ㉠ 기본프로그램 제공 후 10분 이상의 부모상담을 실시 함
    3. ㉡ 제공기관(제공인력 포함)과 부모가 합의를 통해 월 1회 프로그램은 아동과 부모가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음
    4. ㉢ 제공기관(제공인력 포함)과 부모가 합의를 통해 월 1회 프로그램은 부모상담 만으로 진행할 수 있음
  • 심리검사(사전·사후) : 심리평가도구를 통한 아동·청소년의 심리·행동 문제를 진단하고 변화를 측정함
    1. * 심리검사는 기본서비스 시작시 기본 프로그램 영역별 검사도구에 의한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서비스 종결 시 동일한 검사도구로 사후검사도 실시함.
주1회 / 회당 50분 (월4회)
*1일 1회 서비스 원칙
2. 부가서비스 (선택)
  •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 집단활동 프로그램으로써 방학, 휴일을 이용해 서비스 제공 (필요시)
  • 부모교육 : 아동문제 해결을 위해 부모에게 정보와 기술을 제공하는 치유적 접근 프로그램 (수시)
필요시 및 수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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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사후 검사도구

구분 서비스 영역 심리평가도구
기본 서비스 객관적 검사 PRES, REVT, SELSI, U-TAP(APAC), P-FA, 덴버검사, K-YSR, MMPI, K-CBCL, K-ARS, RCMAS, K-PRC. K-CYP
주관적 검사 놀이평가(상호작용기능평가, 언어자발화 분석), HTP, K-HTP, KFD, SCT, KSD, MT-MAP, IMT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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